“동서지행포럼” 발기인들은 동서교류의 관점에서 동서그리스도교문헌, 동아시아 과학사, 동서양의 지행합일 등의 주제들을 통합적으로 연구하고, 학술대회와 도서 출판을 통해 연구 성과를 국내외 학문공동체와 공유하고, 시민강좌를 개설하여 시민사회와 공유하고자 사단법인을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발기인들은 동서교류를 연구하고자 2017년 5월 9일 동서그리스도교문헌연구소를 설립하였으며, 최근에는 동아시아 과학사로 연구 영역을 확대하였다. 이 과정에서 동서교류 연구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인문학,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공학, 예술 등 여러 학문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동서양의 삶의 지혜, 특히 지행합일 사상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연구 성과를 시민사회와 널리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더 나아가서 동서교류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자, 특히 제도권 밖 전문연구자들(재야 학자, 무임 박사학위자, 비전임 강사 등)에게 연구과제와 환경을 제공하고, 한국연구재단 등 국내외 연구기관이나 후원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성과를 학문공동체와 공유하고, 시민강좌를 개설하여 시민사회에 적극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사단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사단법인이 설립되면 본 포럼은 이러한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할 것이다.

​첫째

             동서그리스도교문헌, 동서과학사, 동서양의 지행합일 등 동서교류와 관련된 주제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합니다.

     후원금, 기금, 수익사업 등을 통해 연구 예산을 확보하여 동서 교류에 대한 학문간 통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동서교류에 대한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내는데 있습니다.  

​둘째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연구자들에게 학문적 발전의 장을 마련하고, 국내외 학문 공동체 및 후학들에게 연구 성과를 공유합니다다.
    또한 동아시아와 서양의 만남을 주제로 하는 국제학술교류에 참여하여 국제적인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있습니다. 

​셋째

            학술지와 도서 출판을 통해 연구 성과를 회원 및 학문 공동체와 공유합니다.
    연구 성과를 홈페이지와 SNS매체를 통해 학문공동체와 시민사회에 제공하여 누구나 간편하고 쉽게 접근하도록 돕습니다. 

​넷째

            학술대회를 열어 연구자들에게 학문적 발전의 장을 마련하고, 국내외 학문 공동체 및 후학들에게 연구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동아시아와 서양의 만남을 주제로 하는 국제학술교류에 참여하여 국제적인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