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숭정역서에 기술된 태양의 운동 」 출간하여 안내 드립니다.
책 소개
이 책은 동양(중국)천문학과 서양천문학의 교류 및 융합의 첫 결과물인 《숭정역서(崇禎曆書)》(1631~1634)의 태양 이론편 〈일전역지〉와 그 계산절차 및 계산수치표가 종합된 〈일전표〉의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한 것이다. 본서는 과학사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도 16세기와 17세기의 서유럽 천문학이 동아시아 전통천문학적 환경 속으로 들어왔을 때 어떻게 동서 천문학의 만남과 교차가 이루어졌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천문학적 내용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고전천문학의 기본 지식을 부록에 실어 두었다.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지은이 소개
강민정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와 (구)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 상임연구부를 졸업한 후 성균관대학교 한문고전번역협동과정에서 『구장술해(九章術解)의 연구와 역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고전번역원 연구원,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수석연구원을 지냈으며, 지금은 천문산법류(天文算法類) 한문고전의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승정원일기』, 『무명자집』, 『칠정산내편』 등의 번역에 참여하였다.
김석주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베일러대학교 대학원에서 중국기독교사(주)와 중국근대사(부)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아시아교회사 조교수였으며, 지금은 안양대학교 HK연구교수, 아시아기독교사학회장이다. 저서로는 Liang Fa's Quanshi liangyan and Its Impact on the Taiping Movement, 『동아시아 기독교와 전교문헌 연구』(공저) 등이 있다.
서원모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프린스턴신학교에서 시리아 기독교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회사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장로회신학대학교 고대교회사 교수, 동서그리스도교문헌연구소장이다. 저서로는 『동아시아 기독교와 전교문헌 연구』(공저), 역서로는 『이슬람 세계 속 기독교』, 『고대후기 로마제국의 가난과 리더십』(공역) 등이 있다.
이면우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한 후 동 대학원에서 지구과학교육의 역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 자양고, 경동고, 한성과학고 교사를 거쳐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및 총장, 한국일본교육학회장,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장, 한국과학사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이다. 저서로는 『천문학 탐구자들』, 역서로는 『서운관지』(공역) 등이 있다.
최승언
서울대학교 천문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대학원에서 천체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한국지구과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사)동서지행포럼 이사장이다. 저서로는 『천문학의 이해』, 『천체물리학의 이해』, 『최승언 교수의 천체지구과학 강의』 등이 있다.
(홈페이지: http://suchoe.snu.ac.kr)